HEVC 비디오 압축 코덱의 성능을 분석하고 비교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2013년에 제품화 작업이 완료되어 삼성전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서울대학교, 카이스트 등 국내 유수의 회사와 대학에 연구용으로 판매되었습니다.
ATSC 3.0의 스트림을 수신하고 ROUTE 프로토콜 수준의 패킷을 분석하며 4K 60fps의 HEVC 비디오를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함께 개발하였으며 UHD 본방송이 시작되기 전 본방송을 위한 수년간의 기술 개발 단계에서 진행된 여러 프로젝트 중 하나의 결과물입니다.
KBS, MBC, SBS 등에서 송출하는 ATSC 3.0 UHD 방송 신호를 수신하여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비디오 및 오디오를 재생하여 방송 신호가 정상적으로 송출되고 있는 지 모니터링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로서 현재 KBS 본사 및 지역 방송국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해상에 떠 있는 항로표지 중의 하나인 등부표는 육상에서의 이정표처럼 선박이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시설물입니다. 그런데 간혹 선박의 부주의한 항해로 인해 선박과 등부표가 추돌하여 등부표가 파손되는 사고가 드물지 않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등부표에 카메라를 장착하여 주변 영상을 계속 촬영하며, 선박과의 충돌이 발생하면 해당 시점의 사진을 육상의 관제 센터로 전송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게 되었으며, 두 건의 충돌 사고 에서 사고 선박을 수색하는데 결정적인 증거 자료를 제공하는 등의 효용성이 입증되었습니다.
이 시스템에서는 소형 임베디드 컴퓨터인 라즈베리파이에 IP 카메라 기능을 구현하여 최대 열흘 정도의 동영상을 저장하고, 사고가 발생된 시점의 영상을 무선 통신망을 사용하여 육상으로 전송하는 기능이 구현되었습니다.
해상용 IP 카메라를 개발한 기술에 덧 붙여 카메라 내부에 딥러닝에 의한 객체 인식 모듈을 추가하여 에지 카메라를 구현한 과제입니다. 인식 모듈에는 GPU가 포함된 NVIDIA의 소형 컴퓨터인 JETSON TX1이 사용되었으며 다음 그림과 같은 구성으로 개발되었습니다.
IP 카메라에는 최고 1920x1080의 해상도까지 촬영할 수 있는 카메라 모듈과 OnVIF 및 RTSP 서버를 내장하여 카메라 자동 검색에 의한 네트워크 스트리밍을 지원합니다. 또한, 수신한 영상을 저장할 수 있는 NVR도 제공이 가능하므로 원거리 카메라 관제 솔루션이 필요한 사업에 손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